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식단

원형탈모 치료법 원인 T세포 만성 자가면역질환 원형탈모해결

728x90
반응형

면역세포 적신호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불리는 "원형탈모증" 지금까지도 명확한 발병 그 정확한 기전은 지금까지도 알려지지 않으며 원형탈모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날로 늘고 있는 흔한질환으로 유병률 1-2% 입니다.

최근 8월 4일 국내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연구진 박수형 교수 연구팀이 원형탈모증의 발병인 인체에 만성 염증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면역세포를 발견하고 탈모증을 일으키는 T세포를 찾으면서 그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원형탈모 치료법 원인 T세포 만성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 원형 탈모 원인이야 유전적인 요인부터 후천적인 잘못된 식생활 등의 이유로 다양해 하지만, 그 명확한 치료제를 찾을 순 없었던게 사실이라, 꾸준한 노력과 관리를 통해 늦추는 정도가 다 였는데, 최근 국내 연구진이 원형탈모증을 일으키는 T세포를 찾고 새로운 치료법 가능성을 제시하는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원형탈모 면역 세포 활성, 독성 수용체(NKG2D) 억제로 해결

원인은 혈액 속의 T 임파구 이상으로 정작 본인의 모발을 자신의 몸의 일부로 인식을 못하고 되려 공격해 모발의 빠짐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답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원형 모증은 면역세포가 자신의 모낭을 침입자로  잘못 인식하고 그로인해 모낭이 빠지게 만든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원형모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특히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이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K교수는 가상기억 T세포가 자신의 피부에서 분비된 단백질 사토카인(IL-12, IL-15, IL-18)의해 가상기억 T세포를 활성화를 높이면서 이는 세포독성 능력을 갖는 새 면역세포군을 분해하여 면역세포가 'NKG2D' 세포 독성 물질을 내보 모낭을 파괴해 원형탈모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국내 최초 밝혔습니다.

가상기억 티세포 원형탈모 원인 독성세포가 면역조절 유발

따라서 그 원인이 되는 사이토카인과 세포독성 수용체(NKG2D)의 기능을 파악하고 억제해 탈모증을 유발을 막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인체에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새 면역세포를 발견하고 그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자가면역질환과 만성 염증질환을 새로운 다각적인 측면에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이같은 질환의 치료가 빨라질것으로  기대감을 모읍니다.

가상기억 T세포 피부에서 분비된 사이토카인에 의해 활성화되어 높은 독성세포의 능력을 갖는 면역 세포군으로 제거하고,  더불어 기생충,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을 억제하거나 암세포를 억제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줄것으로 연구진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답니다. 
 


이번 연구결과 가상기억 T 세포가 몸을 보호해야 하지만 그 역할을 못하고, 이상증후에 의해 변이 활성화된 후 오히려 염증질환을 발생한 사실을 국내 최초로 알아내면서 학문적으로나 의학적으로 향후 더 의학적 발전이 있을 것이라도 희소식을 밝혔습니다. 

원형탈모 치료법 원인으로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자가질환의 항체 치료제 신약을 개발하고  원형탈모증 뿐만 아니라 여러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새로운 치료법이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본 해당 연구는 4대 과학기술원 공동연구프로젝트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견연구자, 대한모발학회 기초분야 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국제 학술지 '네이처 이뮤놀로지(Nature Immunology)'에 공개되었습니다.

반응형